티스토리 뷰

Null space control을 다루기 전에 먼저 Null space 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자.

기존에 작성해둔 Null space 설명을 가져왔다.

"널 스페이스는 컬럼 스페이스와는 전혀 다른 Subspace이다.

선형 방정식 AX=b에서 b가 zero vector일때 즉 AX=0일때 모든 가능한 해 X에 대한 집합이다.

특정 행렬A와 X가 곱해졌는데 그게 0이 나올때 X의 집합, x가 이루는 공간을 Null space라고 한다.

3차원 공간에서 Null space는 직선으로 표현된다고 한다."

쉽게 말해 AX = 0 일 때 가능한 모든 해 X의 집합이 Null space 라고 볼 수 있다.

직관적인 이해를 위해 아래 영상을 참고하자.

https://www.youtube.com/watch?v=uQhTuRlWMxw

 

AX=V라는 식에 대해서 먼저 직관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X벡터와 V 벡터 사이에서 A라는 행렬이 서로를 선형으로 매핑을 해주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쉽게 말해, 2개의 원점이 같은 벡터가 있는데 여기에 A라는 linear operator(linear mapping matrix)를 곱해주니 X 벡터가 Transforme 되어 V 벡터와 같아진다는 의미이다. 여기서 linear operator는 특정 차원 자체를 늘리고, 줄이고 한다. 실제로 2차원 공간을 표현하는 단위 벡터에 linear operator를 곱할 경우 단위벡터 자체가 찌그러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공간이 찌그러지는 경우는 2가지로 볼 수 있다. 첫번째는 단순히 공간의 형태가 바뀌는 것. 두번째는 공간 자체가 줄어드는 것.

이 두가지 경우를 우리는 A행렬의 행렬식 혹은 판별식 (determinemt)으로 판단해왔다. 행렬식은 0인지 0이 아닌지가 중요했는데,

단순히 공간이 바뀌는 경우에는 행렬식이 0이 아닌 경우, 공간 자체가 줄어드는 경우는 행렬식이 0인 경우이다.

여기서 중요한 개념을 설명하고 가자.

A행렬이 linear operator로 작용하여 나온 결과의 차원의 수에 대한 단어가 바로 "Rank"이다.

따라서 3x3 행렬의 A행렬은 Rank가 3,2,1이 나올 수 있고 2x2행렬은 Rank 2,1만 나올 수 있다.

이런 A행렬이 곱해져 나올 수 있는 결과들의 집합이 바로 column space가 된다.

A 행렬의 열행렬은 곱해지는 벡터가 어떻게 변할지 알려준다. 즉 열행렬의 span 자체가 column space가 된다.

[0 0] 벡터도 column space에 속한다. column space의 숫자와 Rank의 숫자가 같을 경우 Full rank라고 한다.

Full rank 일 경우 모든 공간이 변하게 되기 때문에, 오직 [0 0] 벡터만이 [0 0]벡터와 같아진다.

근데 만약 Full rank가 아니고 공간의 차원이 줄어들 경우 원점에서 시작하는 다양한 벡터들이 [0 0]과 같아진다.

이렇게 차원이 줄어들어서 [0 0] 벡터와 같아지는 벡터들의 합을 Null space라고 한다.

AX =V일 경우 V가 [0 0] 벡터일 경우에 Null space는 가능한 모든 벡터들을 가지고 있게 된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