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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매니퓰레이터 자체를 연구 개발하고 있지만 개인적으로 dextrous, non-prehensile 매니퓰레이션을 연구하고 싶은 생각이 있다. 협동 로봇팔이라는 플랫폼에 국한되기 보다는, 매니퓰레이션이 가능한 플랫폼 안에서 작업을 하는 형태의 연구를 하는 것이 미래에는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려면 물론 Whole body control부터 Deep Leanring 까지 해야겠지만 어쨌든.

그래서 요즘 휴머노이드를 개발하고 있는 테슬라는 과연 어떤 Robotics 엔지니어를 뽑고 있으며, 그들이 요구하는 능력은 무엇인지 확인해보려 한다. 가장 핫한 회사가 원하는 인재상은 무엇인지 한번 훔쳐보고, 이 인재상을 다 만족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보자는 취지.


테슬라 입사의 자격 요건

  • 반복적이고 지루한 일을 자동화 하기 위한 휴머노이드 개발한다고 함
  • 매니퓰레이션 스택은 가장 최고에 실제 어플리케이션으로 적용 되는 형태의 알고리즘을 할 수 있는 기회 제공 함
  • 휴머노이드에서 이 스택이 활용 되는 것을 볼 수 있는 장점

회사에서 할 일

  • 로봇 매니퓰레이션 소프트웨어와 알고리즘 개발
  • 로봇 매니퓰레이션 프로세스를 분석, 시뮬레이션, 플래닝과 제어를 하기 위한 모델링
  • 측정과 환경과의 상호 작용으로 인해 생기는 불확실성을 추론하고, 불완전한 정보에서 잘 적응 하는 알고리즘 개발
  • 주변 환경이 정해져 있던 안정해져 있던, 집기(다시집기), 들었다 놓기와 dexterous 동작이 가능한 로봇 매니퓰레이션 개발
  • 하위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 설계 포함, 전반적인 소프트웨어 아키텍쳐 설계에 기여
  • 안전 중요 소프트웨어와 제품 품질을 맞추기
  • 협업

가지고 있어야 할 능력

  • 제품 수준의 모던 C++과 파이썬
  • 로봇 기본 이론 : 기하학, 선형대수, 기구학, 다이나믹스, 역학, 확률과 통계
  • 수학을 소프트웨어에 잘 넣는 경험
  • tactile이나 비전 기반 센서를 통한 물체 매니퓰레이션 경험
  • 컴퓨터과학, 공학, 로봇공학, 물리학과 같은 배경이나 이와 상응하는 실용적 능력들

적고보니 그렇게 대단해보이는 것들은 없다. 물론 정말 잘아냐? 했을 때는 또 다른 이야기 일 것 같다.

아마 이 중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이걸 것 같다.

"측정과 환경과의 상호 작용으로 인해 생기는 불확실성을 추론하고, 불완전한 정보에서 잘 적응 하는 알고리즘 개발"

Uncertainty를 어떻게 확인하고 피해가거나, 특정 작업을 보장하는 작업 알고리즘이 매우 어려울 것 같다. 제품 혹은 제품이 특정 작업을 하는 데 믿을 수 있는 지 없는 지에 대한 평가와 보장이 필요한데, 어떤식으로 접근할지 궁금하다.

테슬라를 갈 일은 거의 없겠지만, 가장 핫한 회사가 원하는 인재는 무엇인지 알았으니 인더스트리 수준의 알앤디에서 어떤 공부를, 어떤 연구를 관심 있게 보면 좋을 지 알 수 있었다. 사실 지금 회사 일도 그닥 잘하는 편은 아니고, 매번 이슈가 터지긴 하지만 알아두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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