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지금 연구하는 분야를 설명하자면 멀티로봇시스템을 운용하게 될 때, 진행해야하는 다양한 작업들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로봇에 할당시켜 실행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의사결정 알고리즘을 만드는 것이 목표이다.

 

#

좀 간단하게 구체화 하자면 내가 운용할 $N$대의 멀티로봇 개체가 존재하고,

$$(A_1, A_2, A_3, \cdots, A_N)$$

내가 원하는 복합적 미션을 수행하기위한 임의의 작업이 $M$개 주어졌다고 했을 때

$$(T_1, T_2, T_3, \cdots, T_M)$$

각 로봇들을 어떤 작업에, 어떤 순서로 할당해야 수행하고자하는 미션의 performance를 최대화하고 거기에 사용되는 cost를 최소화 할 수 있는지, 최대한 최적화된 의사결정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작업(task)이란, 단순한 모바일로봇의 방문점으로도 볼 수 있지만 좀 더 높은 단계의 작업으로 생각할 수 도 있는데 예를 들면

$T_1$: 지정된 위치 방문

$T_2$: 매핑

$T_3$: 감시

같은 복합적인 sub task들에 대한 할당으로 하여 각 임무들의 관계를 edge와 weight로 정의한 하나의 그래프 형태로 보고 임무를 수행할 수 도있는 것이다.

 

#

아무튼 이런 문제 formulation을 풀어내려면 이 문제들은 대체로 NP-hard로 알려져 있는데 NP-hard를 간단히 말하면 로봇과 임무의 수가 늘어날 수록 풀어야되는 복잡도가 어마어마하게 커진다. 이게 얼마냐 커지냐면 세상 모든 컴퓨터를 끌어와도 내가 죽을 때까지 못 풀 정도라고 해도 무방하다.

그런 문제를 풀때 대체로 approximation/heuristic을 사용해 푸는데 최근 deep learning을 이용한 접근들이 점점 많아지고 특히 강화학습을 통해 꽤 좋은 성능을 취할 수 있음이 보여졌다.

 

#

아무튼 아래의 발표자료는 나름의 survey를 통해 굵직한 접근들만 모아서 발표한 것이다.


 

Combinatorial optimization and deep reinforcement learning

Combinatorial optimization, especially vehicle routing problem through deep reinforcement learning approach. Literature survey.

www.slideshare.net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